강아지의 호흡기는 코에서부터 비강, 인두, 후두, 기관, 기관지, 폐포에 이르기까지 호흡과 관련된 공기 통로입니다. 그중에서 강아지 상부호흡기에 속해있는 비강, 인두, 후두에서 발생할 수 있는 상부호흡기계 질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아지의 상부호흡기계 질병
압력과 온도, pH와 아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강아지들도 대기압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숨을 들이마실 때 폐내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아지고, 폐용적이 커지고, 숨을 내쉴 때는 대기압보다 높아지고 용적이 작아지는데 이때 대기압은 보통 76mmHg을 가지고 있습니다. 숨을 들이마실 때는 횡격막을 내리고 늑간 근육을 올려서 흉강 내 부피를 크게 해주는 반면, 숨을 내쉴 때는 횡격막을 높이고 늑간 근육을 내려서 흉강 내 부피를 작게 해 주는데, 이런 기압차의 원리로 호흡을 하기 때문에 호흡할 때 질병의 감염으로 인해 조건이 달라지게 되면 조직에 충분히 산소를 공급하게 되는데 차질이 생기게 됩니다. 따라서 폐 실질에 질병이 있는 경우에는 호흡할 수 있는 폐의 부피가 작아져 호흡을 자주, 가쁘게 하고 힘들어합니다. 기도를 막는 질병이 있는 경우에도 호흡을 거칠게 할 수 있습니다. 사람도 마찬가지로 잠을 잘 때 기도가 열려 자연적으로 호흡을 하게 되는데 기도가 제대로 열려있지 않거나, 작게 열리면 호흡하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때 나타나는 증상이 코골이라는 증상이 있습니다. 우리 강아지 또한 코골이 증상을 보일 수 있는데, 그때는 연구개노장으로 연구개가 기도를 일부 덮고 있다거나, 콧구멍이 작아서 생기는 코골이 일 수도 있습니다.
비염의 증상, 진단과 치료방법
- 비염 : 강아지의 비염은 고양이에 비하면 발생 빈도수가 적은 편입니다. 고양이 비염의 경우, 전신으로 전파되어 치명적인 질병까지 유발할 수 있지만, 강아지에게 발생하는 비염의 경우 코에만 영향을 주는 편입니다. 비염은 코가 짧은 단두종보다는 코가 긴 장두종에서 더 잘 걸리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세균성 비염 : 세 보데텔라 브론키셉티카(Bordetella Bronchiseptica)와 마이코플라즈마(Mycoplasma)가 일차적인 병원체입니다. 점액농성 콧물을 보이는 경우가 많으며 세균을 배양하여 진단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항생제 치료에 좋은 반응을 보입니다. 1mm 정도의 진드기가 비강속에 사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 강아지는 콧물을 흘리거나, 재채기, 코를 발바닥으로 긁거나, 코에서 피가 나는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진드기성 비염 : 진드기가 있는 경우 비경검사나 생리식염수 플러싱을 통해 발견할 수 있으며, 약물 치료를 진행하면 좋은 반응을 보입니다.
- 림프구 형질세포성 비염 : 그 밖의 면역과 관련되 비염이 있을 수 있는데, 림프구 형질세포성 비염으로 재채기를 하거나 콧물을 흘립니다. 콧물은 맑은 콧물 또는 끈적한 농성 콧물, 출혈성 콧물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항생제 치료를 해도 개선이 되지 않는 모습을 보일 수 있으며, 비강 생검을 하여, 조직검사를 통해서 진단합니다. 방사선검사에서도 연부조직의 불토명도가 높아지고, 비갑개가 융해된 모습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면역억제제를 투여하여 진행합니다.
- 알러지성 비염 : 외부에서 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물질로 인해 민감하게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것입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재채기, 끈적한 콧물, 농성 콧물 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향수, 가구나 섬유 등에서 알레르기를 일으켜 반응을 보일 수 있으며, 치료 방법으로는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원인 물질을 제거하는 것입니다. 만약 환경 개선이 어려울 경우 약물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시키는 방향으로 치료를 진행합니다.
단두종 호흡기 증후군의 증상, 치료방법
단두종은 이마가 넓고 콰 짧은 품종을 단두종이라고 이야기하며, 대표적인 견종으로는 시츄, 페키니즈, 프렌치불도그, 퍼그, 잉글리시 불도그, 보스턴테리어 등과 같은 아이들이 있습니다. 품종개량을 통해 생겨난 아이들은 호흡곤란증상을 갖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콧구멍이 좁다거나, 연구개가 늘어나서 후두개를 덮는 경우, 후두낭이 뒤집혀서 기도를 엎거나, 후두가 찌그러드는 등 선척적, 유전적 특성을 가지고 태어나는 경우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중 잉글리시 불도그는 기관이 완전하게 형성된 못하고 태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증상 : 다두종 호흡기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 기절, 휘파람소리, 청색증(혀가 파래지는 증상) 거친 숨소리, 목소리의 변화 등의 증상을 보입니다. 운동을 과하게 하거나, 무더운 여름 날씨에 잦은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 진단 : 신체검사와 호흡수 체크, 후두경검사, 혈액검사 등으 통해 콧구멍의 막힘 정도와 연구개로 인한 기도 막힘 정도를 파악합니다.
- 치료방법 : 약물을 통한 치료가 주된 치료방법이며,성형수술을 통해 콧구멍을 크게 하거나 외과적인 수술방법으로 기도를 폐쇄한 연구개 또는 후두낭을 제거하는 것으로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상부계 호흡기 질환으로는 비종양, 후두마비, 후두종양 등이 있으며, 이 질환들은 상부계호흡질환을 초기에 치료 하지 못하거나 질병을 오래 가지고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주로 노령견에서 발견이 되는 경우가 많으며 없지는 않지만 성견에서도 발견이 될 수 있습니다. 종양이 발생한 경우는 약물치료보다는 수술을 통해 치료를 하는 경우가 많으나, 노령견에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이 때문에 수술 후 예후가 좋지 않은 편입니다.